"Loading..."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전국한우협회는 수입 개방화를 앞둔 1999년 한우산업을 지키겠다는 전국 한우인들의 강한 일념이 모여 탄생된 한우 생산자단체입니다.

전국한우협회는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도입, 청탁금지법 개정운동, 무허가축사 적법화, 한우수출, 농협 정상화 운동, 한우 간편식 개발, 모바일 한우사랑상품권 발행 등 농민조직 중 가장 역동적이고 강렬한 단체로 도약한 역사와 저력이 있습니다.

한우는 우리민족의 가족이자 삶의 터전을 함께 지켜온 동반자입니다. 부와 번영을 상징하는 민속, 설화, 민요 등에 자주 등장하고 소와 관련된 민속놀이는 현재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급속한 산업화와 민주화 시대의 밑바탕이 된 교육열은 우골탑(牛骨塔)으로 상징됩니다.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상징으로도 선정된 한우는 우리 민족의 혼이 깃든 문화창달의 주역이자 사회번영을 표상하는 보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우는 이미 그 자체로 한민족의 역사와 대표성을 담고 있는 우리의 자랑거리이자, 세계유일의 유전자원입니다.

또한, 한우는 사람이 먹을 수 없는 환경폐기물과 농업부산물을 사료로 활용해 탄소를 흡수·저감합니다. 소가 풀을 뜯어 먹는 행위는 탄소를 순환시켜 자연회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순환 기능은 지구 온난화를 늦추고 국민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등 한우의 공익적·다원적 기능이 특히 부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국한우협회는 소중한 우리 한우산업을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한편, 국민에게 공감받는 한우산업을 이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우농가들이 걱정 없이 오직 사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한우산업이 대한민국 농업·농촌을 대표하는 기둥으로 식량안보의 핵심적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통해 협회와 소통해주시기바랍니다.

전국한우협회는 국민과 한우농가 곁에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10대 전국한우협회장 김 삼 주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