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한우 인문학 사전1 한우의 역사

by 관리자 posted Apr 09, 2018

한우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사육해 오던 재래종 일소로 한우(韓牛)는 우리나라에서 사육하는 소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고유한 재래종 일소를 말한다.

 

고구려 안악3호 고분벽화나 조선왕조실록 같은 문헌에서는 한우의 모습이 적갈색, 흑갈색, 흑색, 줄무늬 등 다양한 색이 있다고 기록돼 있다. 세종실록에는 ‘왕의 생일, 정월 초하루 등에 제주 흑우가 진상됐다’라는 기록이 있다.

동요에 나오는 ‘얼룩 송아지’와 정지용의 시 ‘향수’와 이중섭의 ‘황소’는 모두 칡소가 모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칡소는 고구려 안악3호 고분에 그려진 3종의 소 중 하나이다.

 

 

 

한우의역서.jpg

 

 

 

우리나라에서 소를 키운 역사는 4,000여 년 전부터로 추정되며, 김해 패총에서는 2,000여 년 전의 소뼈가 발굴되기도 했다.

소는 오래전부터 달구지 등 이동수단이었으며 삼국시대부터 본격적으로 농경에 사용하면서 본격적으로 축우로 자리 잡는다.

고대부터 소는 제천의식의 제물로 신성한 존재이며, 농경 시대 동반자로서 ‘생구(生口)’라 하여 가족의 일원으로 간주했다.

한우는 단순히 농사용으로만 이용된 것이 아니라 생활 곳곳에 다양하게 활용됐다. 소의 부산물은 의복이나 약재, 장식용 등으로 활용됐으며 또 국가외교 선물이나 하사품, 군사용으로 이용됐다.

 

소는 생활문화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세시풍속과 설화, 속담 등에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기도 했다. ‘삼국지동이전부여조’에 ‘우가, 마가, 저가…’ 등 6축의 이름으로 관명으로 삼았던 기록과 삼한 시대의 써레에 관한 기록된 점 등을 볼 때 한우는 적어도 2000년 전부터 농경에 이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우는 일제 강점기를 겪으며 다양성이 말살되고 일본, 중국, 러시아 등으로 반출되는 등 시련을 겪었다. 조선총독부는 한우 약 150만 마리를 일본 와규(화우) 개량, 식량 조달 등의 목적으로 일본, 중국, 러시아 등으로 반출하는 등 착취를 일삼았다.

일본은 수탈을 목적으로 ‘황갈색만 한우로 인정한다’라는 심사표준규정을 만들어 한우의 다양성을 말살하고, 가격을 조정하는 등의 만행을 저질렀다.

 

이 규정은 광복 후까지 영향을 미쳐 1969년 한우 개량사업을 추진할 때에도 황갈색 털을 가진 소로 대상을 한정되기도 했다.

한우는 1999년 도체등급제도를 전면적으로 실시하면서 1등급 이상 출현율도 매년 증가해 현재는 63.1%일 정도로 품질이 고급화됐다.

또한, 지자체와 공동으로 고유의 한우 품종인 칡소와 흑우를 복원하는 노력도 진행 중이며 칡소 복원은 강원도 축산기술연구센터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현재 강원도에서는 증식, 농촌진흥청에서는 과학적 증명 및 육종으로 업무를 분담해 추진하고 있다.

 

 

<자료출처: 농촌진흥청>

 


한우 인문학 사전2 한우가 수입산 보다 더 맛있는 이유

by 관리자 posted Apr 09, 2018

한우가 수입산 보다 더 맛있는 이유

 

한우 고기가 수입산 쇠고기보다 더 맛있다고 느껴지는 건 단순한 입맛 또는 기호의 차이가 아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맛을 내는 성분이 한우에 더 많기 때문이다.

 

 

 beef_bigh.jpg

 

 

감칠맛과 단맛이 뛰어난 한우

 

단맛과 감칠맛을 좌우하는 성분이 많은 게 한우의 장점이다. 단맛을 내는 글루코스 함량은 수입산에 비해 2배 이상이며 반면 신맛을 내는 젖산 함량은 낮다.

표고버섯, 멸치, 다시마에 많은 리보핵산은 감칠맛을 내는 물질이다. 한우에는 리보핵산과 단백질, 지방산과 티아민 등 다양한 풍미를 만드는 전구물질 역시 수입산에 비해 많다.

품질등급이 높은 한우 쇠고기는 15~20% 정도의 지방을 함유해 부드럽고 촉촉한 맛을 갖고 있다.

 

안전한 우리 한우

 

한우는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쇠고기다. 이력추적시스템 체계화 등으로 위생적이고 안전을 보장하는 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다.

고기 맛을 좋게 하고 면역력 향상에 좋은 아미노산 등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어린 이와 노약자에 좋은 음식이다.

 

<출처: 농촌진흥청 인터라뱅>

 


한우인문학사전3 통계로 보는 한우산업

by 관리자 posted Apr 09, 2018

통계로 보는 한우산업

 

한육우 사육두수

 

한육우 사육두수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감소추세를 보이다, 2002년부터 외환위기 극복과 경제 회복으로 증가추세에서 2010~2012년을 공급과잉으로 많은 농가가 폐업했고 암소 도태사업 등 수급조절로 인해 2012년 정점을 찍은 후 사육두수가 감소세다.

 

한우, 육우 젖소의 비중은 2000년대 초반보다 최근 크게 간격을 벌리는 모습이다. 한우산업은 1990년대 9224억원의 생산액을 기록하면서 농업 전체 생산액 중 5.2%의 비중을 차지했다. 당시 축산업 생산액은 3조9229억원으로 농업 총생산액 중 22.0%였고 한우산업은 축산업에서 23.5%를 차지하는 등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한우통계1.jpg

 

 

축산업의 부가가치가 높아지자 축산의 비중은 날로 늘어나 2015년 축산업의 비중은 전체 농업생산액 대비 43.0%를 차지했으며 한우도 전체 농업생산액 중 5%에서 10%로 2배나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우는 4조4409억원으로 단일품목으로는 돼지에 이어 큰 폭으로 성장했다.

 


등급판정 통계

 

연도별 도축 및 등급별 가격 현황. 2015년부터 상승세에 접어든 한우 가격은 2016년 9월 김영란법이라는 암초를 만나 또다시 하락세로 반전돼 현재까지 약보합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2000년대 들어 급격히 규모화와 산업화가 진척된 한우산업은 이를 바탕으로 거세를 통한 품질 고급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고급육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높아지면서 시장에서의 등급 차별화가 함께 정착됐다.

 

고소득을 위한 농가들의 노력과 개량, 사양기술이 집중되면서 등급별 출현율과 가격 차이는 더욱 굳어졌다. 다만, 2015년부터 가격이 상승세로 접어들며 지난해 1++등급 출현율은 하락했지만, 1+출현율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

육량 등급은 A등급 출현율이 해마다 조금씩 줄어드는 반면, C등급 출현율은 늘어나고 있다. 2013~2015년 3년 연속 사육두수 증가로 100만두 도축을 넘어섰던 국내 쇠고기 공급량은

 

 

한우통계2.jpg

 

 

2012년 암소도태사업 추진과 폐업보상금 지급으로 감소추세에 있다.

한우고기 생산량 등 공급물량 감소로 한우 가격은 2015년부터 상승세로 접어들었다가 최근 김영란법 시행 이후 약보합세로 전환됐다. 한우의 등급판정 성적은 도체중량과 등심단면적은 조금씩 증가하는 반면, 등지방 두께는 조금씩 두꺼워지는 형국이다. 2014년 31.7개월령까지 증가했던 출하월령은 2016년 평균 31.2개월까지 단축됐다.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